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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조선] 골절 환자 가장 많은 달은 '7월'… 이유는? - 민경보원장 19-07-10 16:55 4,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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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가 오면 대기압은 낮아지고 관절 내 압력은 높아진다. 관절이 약해지고 통증이 커지는 이때,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낙상사고로 인한 골절부상이다. 흔히 겨울 빙판길의 낙상사고만 생각하기 쉽지만, 장마철 빗길의 낙상 사고 환자도 해마다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최근 3년간의(2015.9~2018.8) 골절환자 분석 통계자료에 따르면 년 기준 골절환자가 가장 많은 달은 7월로 30만8649명이 병원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끄러운 길 위 엉덩방아 꽈당

비가 오면 대리석 바닥, 보도블럭과 횡단보도 사이, 철제 배수구도 물기 때문에 미끄러워 낙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낙상사고는 단순 타박상부터 찰과상까지 다양하다. 가장 심각한 부상은 엉덩이 뼈가 부러지는 고관절 골절이다. 넘어질 때 체중이 뒤로 쏠리면서 엉덩방아를 찧으면 척추나 엉덩이관절 뼈가 부러진다. 고관절이 골절되면 심한 통증과 함께 다리를 움직일 수가 없다. 특히, 젊은 층과 비교해서 순간 사고 대처능력이 떨어지고, 뼈근육이 약한 노인들은 살짝만 넘어져도 고관절이 부러지는 사례가 많아 더욱 주의해야 한다. 안양국제나은병원 민경보 원장은 “노인들은 고관절을 다쳤어도 단순 허리통증으로 착각해 치료를 미루거나 참는 경향이 있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며 “빗길에 넘어지면 눈에 보이는 것보다 골절이 심각할 수 있으므로, 고관절 부위가 붓고 멍든 것처럼 보이면 골절을 의심하고 바로 치료를 서둘러야한다”고 말했다.

◇바닥 미끄러운 신발로 발목 삐끗

장마철에는 미끄러운 신발 때문에 넘어지면서, 발목을 삐는 환자도 더욱 증가한다. 발목손상은 당장 큰 불편을 주지는 않지만 내버려두면 발목불안증, 발목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발목관절염은 발목을 움직였을 때만 통증을 일으키고 움직임이 없으면 증상이 미미해 내버려두기 쉽다. 하지만 젊었을 때 발목을 삔 사람 중 나이 들어서 발목관절염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발목관절염은 도보량이 많을수록 발목이 뻐근하고  아픈 것이 특징이며 발목이 붓거나 발이 비뚤어지는 증상을 동반한다. 민경보 원장은 “샌들이나 슬리퍼는 신발 바닥이 매우 미끄러워 낙상 위험을 높이기 쉽다” 며 “만일 발목을 삐었다면 만성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3주 정도 활동을 자제하고 휴식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낙상 사고 방지하려면

골다공증과 노화로 뼈가 약해진 노년층은 낙상사고로 인한 고관절골절 위험이 높으므로 평소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근육과 인대를 잘 풀어주는 게 좋다. 편안한 운동화를 착용하고 지팡이를 이용하는 한편 계단을 다닐 땐 난간을 잡고 천천히 걸어야 한다. 물을 많이 사용하는 여름철에는 욕실에 있는 물기에도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틈틈이 마른걸레로 바닥의 물기를 제거하고 미끄럼 방지용 슬리퍼를 신는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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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개인정보의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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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인터넷 진료상담예약 서비스에 관한 책임의 제한

제10조 진료예약상담의 신청 및 성립

(1) 이용자는 홈페이지상에서 이하의 방법에 의하여 진료예약상담을 신청합니다.

  • a.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상담내용 등 예약상담시 필요사항 입력
  • b.상담내용에는 증상, 또는 궁금하신 사항을 미리 적어주시면 진료 시 도움이 됩니다. 보호자께서 예약하신 경우, 환자분의 성함/ 생년월일/ 연락처를 이곳에 적어주세요.
  • c.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표시
  • d.선택 진료인 경우 이에 대한 동의한다는 표시

(2) 병원은 제1항의 예약상담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한 승낙합니다.

  • a.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b.기타 예약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 c.병원 방침에 의하여 특정의사 및 진료에 대해 인터넷 진료예약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4) 이용자가 인터넷 진료예약상담을 이용할 경우 이용자는 다음 사항에 동의함을 인정합니다.

  • a.인터넷 진료예약상담서비스를 통한 예약취소 및 변경은 병원의 상담자가 드린 예약상담 전화 및 홈페이지 인터넷 진료상담서비스를 통해 성립된 예약에 한합니다.
  • b.인터넷 진료예약상담 서비스를 통한 예약취소 및 변경은 취소 시점이 진료 예약일에서 1일 미만인 경우에 한합니다.

제5장 병원 및 이용자의 의무

제11조 병원의 의무

(1) 병원은 시스템 점검 및 서비스 개발, 통신장애,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고 등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 약관 및 동의서가 정한바에 따라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2) 병원은 이용자의 신용정보를 포함한 개인신상정보의 보안에 대하여 기술적 안전 조치를 강구하고 관리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이용자의 정보보안에 최선을 다합니다.

(3) 회원은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고 병원 또는 정보관리책임자에게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병원은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2조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 a.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 b.본인 이외의 주민등록번호 및 비밀번호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 c.홈페이지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 d.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원의 개인적인 이용 외에 복사, 가공, 번역, 2차적 저작 등을 통하여 복제, 공연, 방송, 전시, 배포, 출판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 e.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 f.병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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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시 아이디와 비밀번호 사용에 대한 다음과 같은 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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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이용자는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에게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병원에 통보하고 병원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6장 기타

제13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병원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병원에 귀속합니다.

(2) 이용자는 홈페이지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병원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4조 분쟁해결

(1) 병원과 이용자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2) 병원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제15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병원과 이용자간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병원 주소지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2) 병원과 이용자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이 약관은 2011년 6월 21일부터 적용됩니다.

2005년 8월 1일부터 시행되던 종전의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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